| 관리자답변 |
정계정맥류는 고환에서 나가는 정맥에 장애나 역류가 생겨 정맥혈관이 엉켜 부풀어 오르는 현상으로 이 병은 대개 사춘기가 시작되면서 나타나게 되는데 손으로 만져보면 음낭 한쪽에 고무줄이나 라면발모양으로 꾸불꾸불한 덩어리가 만져지는 경우가 있으나 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전문가가 아니면 찾아내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직접 만져질 정도라면 중등도 이상의 정계정맥류로 치료가 필요합니다.
진단은 음낭체촌감지술, 음낭혈류 청진술, 동위원소 촬영술 등의 방법이 있으며 최근에는 칼라도플러초음파가 정계정맥류를 확진하는데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성인남성의 15%, 남성불임환자의 1/3(30%이상)이 정계정맥류 때문에 임신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실제로 1차 남성불임의 35%, 2차 남성불임의 85%가 정계정맥류 환자입니다. 정계정맥류는 적절한 수술로 손쉽게 생식능력을 되찾을 수 있는 대표적인 질병입니다.
정계정맥류가 불임을 초래하는 이유는 여러 학설이 있으나
이중 정계정맥류가 고환의 온도를 높여 정자형성 환경을 방해한다는 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복잡하게 얽히고 늘어난 정맥혈관내로 증가된 혈류가 고여(저류) 혈류에 온도를 상승시켜 고환온도가 올라가면 정자를 만들어내는 조정기능이 떨어져 결국 정자의 양과 질이 떨어지게 된다.
실제로 남성불임의 상당수가 정계정맥류를 앓고 있으며 교정 수술을 받으면 정자의 수나 운동성 또는 정자의 형태등이 50-80%까지 좋아지는 것을 볼 수 있고 고환의 크기도 커지고 고환조직 소견이 좋아져 30-40% 환자가 자연임신이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정계정맥류가 있다고 반드시 남성불임이 되는 것은 아니고, 정계정맥류를 앓고 있는 남성도 임신시킬 수 있습니다.그러나 첫아이를 낳고 난 후 이유없이 임신이 안되는 2차 불임부부 가운데 남성의 정계정맥류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전신마취나 입원없이 특수 개발된 국소마취로 미세현미경 고환정맥결찰수술로 일상생활에 지장없이 외래에서 수술 후 즉시 귀가 할 수 있게 되었다. 검사비용도 걱정할 정도는 아니고, 수술비용도 비보험수술에 비해 많이 나오지 않습니다. 원하는 병원에 직접 상담하시고 본원에서 상담을 원하시면TEL: 545-0131로 문의하십시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