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앤리비뇨기과

명동 이윤수 조성완 비뇨기과
  • 한국어
  • 중국어
  • 영어
사랑과 정성을 다하는 병원, 자식같이 다정한 병원 이윤수 & 조성완 병원 의료진이 환자들의 근심걱정을 함께 해결해 드립니다.

상담실 및 칼럼

비뇨기과 질환 상담

제목 전에 전화 한 사람입니다.
등록일 2002-02-02 작성자 어떻게하나요? 조회수 24117
이렇게 메일로 상담만 드려서 죄송합니다. 후배를 도와주신다고 생각하시고 읽어주세요.

1월16일 요도염으로 판정을 받아서 2월1일 아침까지 약(도시사이글린 후 한번 그 윗단계의 항생제로 1월25일 바꾸어서 8회복용. 그후 다시 독시사이클린을 복용)을 계속 13일간 투약을 했어요. 그리고 어제 현지 병원에서는 귀두를 열어본 후에 염증도 없고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하는군요. 다 나았으니 약은 그만 먹으라고 하고요.. 다나았는데 약을 계속 먹으면 않좋다고 하면서요. 염증이 없어지면 다 나은 것인가요? 단지 눈으로 확인을 한 것만으로 알수가 있나요? 소변을 본후 2시간정도 경과 후 귀두를 열고 액을 추줄하여 검사도 하였는데 백혈구는 없다고 하네요. 그래도 아직 소변을 볼떄 처음에 귀두끝이 가끔 약간 쓰라리거든요. 물을 조금 먹으니 소변은 정상적인 빈도인 것 같구요.잔뇨감도 많이 작아 적고요... 괜찮다고 생각을 하니 아무렇지도 않고.. 아프다고 생각을 하면 아직도 성기부분이 쓰라기게 뜨겁구요. 왠지 이상해요.. 그런데 단지 신경성이라고 신경을 쓰지 말라고 하네요. 그리고 뜨겁다고 하니까 요도를 청소하는 작용이 되는 물약을 1일2회 15ml복용하라고 주시더라고요. 그런데 먹으니 뜨거운 느낌은 많이 사라졌어요. 세는 듯한 느끼도 많이 없어지고요...
그런데 오늘 사설LAB에 2곳에 가서 아침에 첫소변을 소변검사를 하여보았어요. 한곳에서는 원심분리후 현미경관찰로 0~1의 치수가 나왔습니다. 그런데 다른 실험실에서는 화학적 Test로는 백혈구가 없다고(음성반응)이 나왔으나 혈료(ERY)가 150/ul이고 현미경검사로는 ERY 4~6, LEUCO 3~5, EPITHEL이 편형으로 2~4LPK가 나온다고 하네요. 참고로 전 전에 사고후로 가끔 혈뇨가 나온 적이 있어요... 단지 피가 나오는 건지 아님 아직 염증이 있는 건지 모르겠어요. 어떻게 확인을 할 수가 있지요? 전 정말 재발은 싫어요. 너무 힘이 들거든요...
정밀검사를 하려면 어떤것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단 의학용어-영어로요....) 그리고 앞으로 한달이상은 여기에 있어야 해요.. 3월중에 한번 귀국을 할려고 하는데 그동안 방치가 되어도 문제가 없는지요.. 술을 마시면 나중에 치료하기가 힘들어 지나요? 소중한 답변을 기대합니다. 진단을 위하여 필요한 자료가 있으면 알려주세요. 현지에서 준비를 해서 보내겠습니다.
나중에 들어가면 꼭 찾아뵙고 감사드리겠습니다.
관리자답변
일단 요도염에 대하여 너무 민감하게 생각하고 계신것 같군요.
요도염은 일단은 세균감염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세균이 감염되면 일단은 고름이 나온다든지 붓는다든지의 증상이 생기지요.
또한 요도와 같은 점막에서는 백혈구가 보이게 됩니다.
님의상태에서 현재 더이상 정밀검사를 받는다는것은 별로 의미가 없지 않나 생각합니다.
충분히 항생제를 복용하신걸로 판단이 됩니다.
일단 특별한 사항(고름이 나온다든지, 심하게 소변볼때 통증이 있다든지)이 아니면 관찰을 해도 괜찮을 것 같군요.
정걱정되신다면 다시 소변검사를 받으시고 아님 한국에서 검사를 받으십시요.
님이 받으신 검사의 결과는 정상범위의 오차 내의 정상 결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