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앤리비뇨기과

명동 이윤수 조성완 비뇨기과
  • 한국어
  • 중국어
  • 영어
사랑과 정성을 다하는 병원, 자식같이 다정한 병원 이윤수 & 조성완 병원 의료진이 환자들의 근심걱정을 함께 해결해 드립니다.

상담실 및 칼럼

비뇨기과 질환 상담

제목 꼭답변부탁드립니다...제발
등록일 2003-05-01 작성자 왕고민남 조회수 24098
안녕하십니까...저는 26세의 청년입니다.다름이 아니라 1년6개월전쯤에곤지름에걸려 치료를받고(약20여차례..)지금까지도 고생하고있어서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인터넷상으로 알아볼땐 곤지름이라는 병은 쉽게 치료가 된다고 알고 있는데 저는 수술하고 한 달정도만 지나면 의심스러운 뭔가가 나서 지금까지 계속수술을 하고 있습니다.(치료 하신 의사 선생님은 곤지름이아닐수도있다고 좀 지켜보자구 하시는데 저는 불안해서 보이는데루 모두 레이쳐로 지졌습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곤지름이 이렇게 오래지속될 수 있을까 하는 것이고 곤지름으로 의심되는 여드름같은 것이 커지지않고 어느정도 지나야 곤지름이 아닌지 알고싶습니다.의사선생님도 육안으로 보셔두 잘 모르시는 것 같아서여........답변 꼭 부탁드립니다.    
관리자답변
곤지름은 인간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 이하 HPV)가 일으키는 성전파성 질환입니다. HPV는 여성의 자궁암과 남성의 음경암을 일으키기도 하는데, 곤지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와는 아형이 약간 다릅니다. 곤지름은 첨형콘딜로마라는 것으로 HPV type6, 11이 원인이고, type 16, 18, 31, 45는 자궁경부암에서 약 80% 관찰이 됩니다. 이렇게 설명하는 이유는 HPV의 종류가 아주 많고 그 양상도 다양하다는 것을 설명드리고 싶어서입니다. 서로 다른 약 30종류의 HPV가 생식기 감염을 일으킬수 있고, 사마귀 외에 간과하기 쉬운 무증상 HPV가 더 흔하다고 봅니다. 대개는 의사가 육안으로 진단가능하나, 정확하게는 병변사마귀를 절제하여 조직검사하거나, 중합효소연쇄반응(PCR)을 이용한 DNA증폭을 통해 관찰하기도 합니다. 

실제 임상에서 재발을 많이 하는 질환으로, 저희도 1년넘게 재발하는 환자를 경험한적이 있습니다. 대개 한동안 재발하다가 면역을 획득하면 더이상 생기지 않게 됩니다. 곤지름이 정확한 진단인지가 중요하겠고, 곤지름이라면 재발양상이 사람마다 달라 어떻게 예측을 할수 없음을 인지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느긋하게 마음을 먹고 잘 관찰하여 생길때마다 제거하고, 심신이 피곤하지 않은 상태로 일상생활을 하실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